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로 바로가기

본문 컨텐츠

강연 :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2019. 11. 16 / 2019. 12. 07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와 연계한 강연을 진행합니다.

  • 일정2019.11.16(토) 2:30PM
    2019.12.07(토) 2:30PM
  • 정원40명
  • 대상사전신청자 및 현장접수자 (사전신청자 우선)
  • 장소세화미술관 뮤지엄샵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 전시연계 프로그램 : 강연 [미디어아트를 기억하다]

 

 

 

세화 미디어아트 프로젝트가 촉발된 계기는 2000년대 초반 ‘일주아트하우스’의 각종 자료를 담은 아카이브의 발견입니다. 이번 전시는 현재 활동 중이거나 앞으로 활동할 미디어아트 분야 아티스트들에 대한 후원을 재개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그 출발선에서 강연을 통해 우리나라의 미디어아트가 지나온 시간을 돌이켜보고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이와 동시에 미디어아트에 있어 아카이브가 가진 중요성 역시 함께 살펴볼 것입니다. 

 

 

 

 

일정

 

11월 16일 [일주아트하우스와 2000년대 초반 한국 미디어아트] 이채영 (백남준아트센터 학예팀장)

 

2000년 10월 광화문 흥국생명 빌딩에 일주아트하우스가 오픈하였다. 전시장, 아카이브, 스튜디오, 극장으로 구성되어 창작과 전시, 제작과 상영이 동시에 이뤄질 수 있는 당대의 독특한 미디어/영상 공간의 출현이었다. 신문로에 나란히 있던 SK 빌딩에도 아트센터 나비도 같은해 개관했다. IMF 미술시장은 침체 일로였지만, 영상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작가를 지원하고 발굴하는 비영리의 "공간"들의 출현은 미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었다. 이 강의는 미디어 아트센터로서 일주아트하우스가 일구려했던 이상, 그리고 그를 통해 발굴된 작가들과 제시된 새로운 제작 환경등에 대한 탐구를 통해 일주아트하우스와 2000년대 한국 미술계와의 관계를 조망해 보고자 한다.  



 

12월 07일 [경계없는 디지털 아카이브, 왜 한국의 비디오아트인가] 정세라 (더 스트림 설립자&디렉터)


미디어아트 특히 비디오아트/무빙이미지의 경우 스틸 이미지로만 전체를 가늠할 수 없는 예술 형식에 따라 시간을 담보하는 관람 형태를 필요로 하며, 아카이브의 형식도 기존의 방법과는 차이를 요구한다. 모든 아카이브의 정보 지식은 사용자들이 어떠한 인터페이스로 접근할 수 있게끔 하느냐에 아카이브의 운명이 좌우된다. 이제는 물리적인 작품 중심에서 디지털 객체를 중심으로 한 콘텐츠 중심 체제로 전환되는 시기에 있다. 바로 이 지점에서 디지털 온라인 아카이브의 역할이 부각된다. 이 강연은 시대적 매체적 상황에 따라 디지털 아카이브의 형식 개념과 재전유 방식에 대해 살펴보고, 과거의 물리적 아카이브를 초월하는 능동적 아카이브의 지형도를 제시하고 공유하고자 한다.

 

 

시간

오후 2시 30분

 

 

장소

세화미술관 뮤지엄샵

 

 

인원

40명

 

 

참가비

무료

 

 

신청

https://forms.gle/BPcM35W9geFPt6rJ8 

 

 

문의

02-2002-7785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신청서 제출 순서대로 선착순 마감됩니다.

* 간단한 다과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 참가 신청 취소는 프로그램 시작 2일 전까지 02-2002-7785 또는 신청 안내 문자 받으신 번호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QUICK